바나나의 비밀 jpg 바나나도 원래는 ‘씨’있는 과일이었다

바나나가 멸종위기에 빠졌다고? 바나나의 비밀 jpg  ‘변종 파나마병’으로 멸종위험

 바나나의 비밀 jpg 우리가 먹는 바나나의 진실

괴일 바나나의 비밀 jpg 어떤 사연  일까요?

아래  바나나의 비밀 jpg 보시죠




`













바나나가 멸종위기에 빠졌다고?

[과학향기]
바나나 불치병인 ‘변종 파나마병’으로 멸종위험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과일로, 우리나라에서도 과일로 먹지만 아프리카의 어느 나라에선 주식일 만큼 중요한 식량. 세계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는 과일. 이 설명이 가리키는 과일은 무엇일까? 바로 ‘바나나’다.

바나나는 그냥 날로 먹거나 샐러드 등 디저트용 음식에 첨가해서, 혹은 과자, 음료 등 가공식품으로 먹는 등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과일이다. 그 역사와 숨은 이야기 또한 많은 과일이기도 하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바나나는 나무가 아니라 풀에서 열린다. 사진 출처 : 위키미디어

바나나는 높이가 3m에서 크게는 10m까지 되는 나무에서 열린다. 아니, 정확히 말하자면 바나나는 나무에서 열리는 것이 아니라 풀에서 열린다. 바나나 농장에서는 바나나를 수확하자마자 베어버린다. 바나나가 한번 열린 줄기에는 다시 바나나가 열리지 않기 때문이다. 이렇듯 바나나는 ‘여러해살이 풀’이다.

바나나는 기원전 5,000년 전부터 말레이 반도 부근에서 재배되기 시작했을 만큼 그 역사가 길다. 이후 원주민의 교류에 의해 각지로 전파되면서 현재 전 세계적으로 수백 종의 바나나가 자라고 있다. 하지만 이중 우리가 일반적으로 식용하는 바나나는 단 1종에 불과하다. 나머지는 야생 바나나들인데, 이 야생 바나나는 열매 속에 크고 딱딱한 씨를 가득 품고 있어 먹기가 여간 곤란한 게 아니다. 처음 재배할 당시만 해도 바나나 열매가 아닌 뿌리를 캐 먹기 위해 경작을 시작했다. 그러다가 씨 없는 돌연변이가 나타나면서 오늘날의 바나나가 정착된 것이다.

그렇다면 씨가 없는 바나나는 어떻게 번식을 할까? 열매를 수확한 후 밑동을 잘라내면 6개월 후 땅속줄기에서 새로운 어린줄기가 자라게 된다.뿌리를 잘라 옮겨심기만 해도 바나나가 열리기 때문에 유전적으로 동일한 바나나만 얻게 된다. 씨 없는 바나나의 경작으로 인간들은 바나나를 먹기 쉬워졌는지 몰라도, 바나나 입장에서는 유전적 다양성이 사라져 그만큼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어려워진 것이다. 이런 상태에서 병충해가 휩쓸 경우 전멸당할 가능성이 크다.

현재 우리가 먹는 바나나는 ‘캐번디시(Cavendish)’라는 한 품종인데, 처음부터 이 품종이었던 것은 아니다. 1950년대까지는 ‘그로 미셸(Gros Michel)’이라는 품종이 주를 이뤘다. 이 품종은 맛과 향이 진하고 껍질이 두꺼워 장거리 운송이 가능하단 점 덕분에 상품가치가 높았다. 하지만 파나마병이 유행하면서 문제가 시작됐다.




야생 바나나는 크고 딱딱한 씨가 가득 차 식용으로 먹기 힘들다. 사진 출처 : 위키미디어
파나마병은 푸사륨(fusarium) 속 곰팡이가 물과 흙을 통해 바나나 뿌리에 감염되는 병으로, ‘바나나 암’ 이라 불릴 만큼 바나나에게는 치명적인 병이다. 1903년 파나마에서 처음 발견됐으며 이 병에 걸리면 잎이 갈색으로 변한 후 말라죽게 된다. 그로 미셸은 이 병에 저항성이 없었기 때문에 당시 바나나 농장들은 바나나가 집단 폐사하는 것을 지켜봐야 했다. 결국 1960년대 그로 미셸은 생산이 중단됐다.

하지만 인류는 바나나를 포기하지 못했다. 결국 1960년대 중반, 파나마병에 잘 견디는 ‘캐번디시’ 품종을 간신히 찾아냈다. 그로 미셸보다 크기가 작고 맛과 향도 떨어졌지만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이후 그로 미셸 품종은 사라지고 캐번디시 품종이 그 자리를 차지한 것이다.

1980년대 대만에서 캐번디시 품종이 파나마병 증상으로 말라죽기 시작했다. 분명 캐번디시 품종은 파나마병에 내성이 있는 종이었지만, 변종 파나마병이 유행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이로 인해 대만에서 재배되던 캐번디시 70%가 사멸했다. 현재까지 파나마병의 치료법은 개발되지 않아 바나나들이 속수무책으로 죽어나가도 그저 바라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변종 파나마병은 대만을 시작으로 중국, 인도, 호주에 이르기까지 빠르게 번지고 있다. 이로써 단 한 종뿐인 식용 바나나 캐번디시 역시 멸종 위험에 노출됐다.

그렇다면 변종 파나마병에도 강한 바나나 품종을 개발하면 되지 않겠나 생각할 수 있지만, 바나나의 품종개량은 그리 쉽지 않다. 앞서 밝혔듯, 씨가 없는 바나나는 번식력이 전혀 없다. 이런 식물을 품종개량이 가능할 정도로 충분한 자손을 길러내 원하는 특성을 모두 담은 후 다시 씨 없는(번식력이 없는) 식물로 만드는 작업은 쉬운 일이 아니다.

바나나가 멸종 위기에 빠졌다는 것은 믿기 힘든 사실이지만 과학자들은 병충해에 강하고 맛이 좋은 바나나 품종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다. 단지 과일이 아닌 인류의 좋은 먹거리이자 식량인 바나나, 유전적으로 취약하다는 단점을 극복한 신품종이 하루 빨리 탄생하길 기대해 본다.

바나나 업계, 치명적 전염병 확산에 비상…없어지나?:


바나나 전염병 파나마병 관련 기사 사진



바나나 전염병 파나마병, 치명적인 전염병으로 전 세계 바나나 공급에 비상이 걸렸다. 아직까지 이 바이러스의 피해를 막을 수 백신이나 농약도 개발되지 않아 우려가 커지고 있다. 

21일(현지시간) 유엔 세계식량기구(FAO)에 따르면 2012년 글로벌 바나나 생산량은 전년 동기 대비 3.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CNBC가 보도했다.

랜디 플뢰츠 플로리다대학교 식물병리학과 교수는 "현재는 곰팡이균이 번지는 것에 대해 할 수 있는 일이 아무 것도 없다"며 "이는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1989년 파나마병(푸사리움)의 일종인 'TR4'를 처음으로 발견한 사람이다. TR4는 바나나 나무의 뿌리를 공격하는 곰팡이균으로 농약에 의해서는 죽지 않아 추가 전염을 최대한 막는 동시에 새로운 유전자군을 찾는 방법밖에 없다.

전 세계에는 1000여종에 달하는 바나나 품종이 있지만 이 중 '캐번디시'가 글로벌 작황의 45%를 차지할 정도로 가장 인기 있다. 캐번디시는 파나마 병에 대한 저항력이 강해 1950년대부터 급속도로 확산되기 시작했다.

현재 캐번디시는 바나나 수출의 95%를 차지하고 있지만 TR4에 의해 초토화되고 있다. TR4는 지난 20년 간 동남아시아 바나나 농장을 전멸시키다시피 했으며, 최근에는 중동과 아프리카로까지 빠르게 퍼지고 있다.

문제는 TR4가 세계 최대 바나나 생산 지역인 남미로 확산되는 것이다. 지난 2010~2012년까지 남미는 전 세계 바나나 수출의 81%를 차지했다. 아시아는 15%, 아프리카는 4%에 불과하다. 미국 등 상위 소비국 대다수는 남미에서 바나나를 수입해 온다.

미국은 연간 400만t에 달하는 바나나를 수입하며, 유럽연합(EU)은 그 뒤를 잇고 있다. 최대 수출국은 에콰도르, 필리핀, 코스타리카, 과테말라, 콜롬비아 순이다.

FAO는 "TR4는 바나나 전염병 가운데 가장 치명적인 종류 중 하나로 수백만 명의 바나나 산업 종사자 생계를 위협하고 있다"며 "바나나 작황에 막대한 손실을 초래할 TR4 확산을 막기 위한 국가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전 세계적으로 150개 국이 바나나를 생산하며 연간 생산 규모만 1억500만t에 달한다. 전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8개 농작물 중 하나로 개발도상국에는 4번째로 중요한 식량이다. 교역 규모까지 합치면 전 세계 바나나 산업은 89억 달러에 이른다.

플뢰츠 교수는 "TR4의 확산이 개발도상국이 집중해 있는 중남미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며 "캐번디시를 대체할 유전자군은 어딘가에 존재하겠지만 아직까지는 이를 대체할 수 있을 만큼 맛도 좋고 강한 품종은 없다는 것이 문제"라고 말했다.
한편 푸사리움은 인체에는 해가 되지 않지만 담배 식물이나 토마토에도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파나마병바나나에 걸리는 감염병이다. 파나마병은 1950년대 수출용/서양국가의 소비용으로 주로 재배되던 그로스 미셸(Gros Michel)이라는 품종이 있었으나 1960년대에 그로스 미셸은 생산이 중단되었다. 지금은 그로스 미셸 보다 파나마병에 잘 견디는 캐번디시 바나나(Cavendish)를 주로 재배하게 되었다. 그러나 2010년대캐번디시 바나나가 파나마병에 이행하게 되면서 전세계적인 바나나생산에 비상이 걸렸다.

857 최초의 麥角 症勢 報告: 라인(협곡)에서 수천명 死亡.

1039 프랑스에서의 麥角 症勢: 성 안토니우스 종단의 사제들에 의해 치유되었다는 기록.

1722 아스트라간에서 麥角症勢 : 러시아 피터 大帝의 패배

1845-1846 아이랜드 감자역병 : 감자 饑饉으로 100백만이 餓死 혹은 그로 인한 질병으로 사망.

1845-1860 영국과 프랑스에서 포도 흰가루병 : 경제적 손실과 북미에서 Phylloxera나무이 導入되는 契機.

1882-1885 프랑스에서 포도 노균병 : 경제적 손실 및 보르도액 발명

1870-1880 실론에서 커피 녹병 : 경제 손실 및 영국인 들의 홍차 習食

1904-present 북미(동북) 밤나무 동고병 : 미국의 주요 산림 수종인 밤나무 枯死로 인한 경제손실.

1913 피지섬 시가토가 峽谷에서 바나나(Gros Michaels품종)에 잎 반점병 만연으로 因한 경제손실.

1915-1923 Costarica, Panama, Colombia,

1930-1935 Guatemala 등에서 바나나의 파나마(Panama) 병 발생으로 경제손실

1916-1917 독일에서의 감자역병 : 국민들의 식량부족, 1차세계대전에서 독일군 사기저하, 전쟁 패배.

1930-present 미국에서 느릅나무 마름병(Dutch elm disease): 가로수 나무들이 많은 地域에서 죽음.

1942-1943 벵갈에서의 벼 깨씨무뉘병(Leaf blight of rice) : (도열병?)Bengal famine: 饑饉으로 200만명餓死.

1951 프랑스 Pont-St-Esprit에서 맥각중독 : 4명 사망, 32명 미침, 많은 사람이 幻覺經驗.

1970 옥수수 깨씨무늬병 : 미국에서 발생 옥수수 生産 15% 減少.

1977-1978 Ethiopia에서 麥角 중독증 발생.

1979-1980 담배노균병(Blue mold of tobacco) : 미국 동부지역과 캐나다에서 發生




Posted by docpaper

댓글을 달아 주세요